티스토리 뷰

넷플릭스 올드가드 페이지

올드가드에 대한 스포일러가 포함돼 있을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샤를리즈 테론 주연의 올드가드가 한 달 안에 7200만 가구가 시청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8월 중순경까지 7200만 가구 시청이라는 기록을 달성한다면 감독 프린스-바이더우드(Prince-Bythewood)는 최초의 흑인 여성 감독으로 이 분야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코믹스가 원작(그레그 러카, 레안드로 페르난데스의 그래픽 노블 <The Old Guard>)인 올드가드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올드가드 코믹스 원작 작화

줄거리

죽지 않는 불멸의 용법 집단. 그들은 역사 속에 정체를 드러내지 않고 자신들의 싸움을 해왔다. 네 명의 전사는 현대에 용병 집단으로 변모했고 의뢰를 받아 처리하고 금액을 받는다. 하지만 인질구출작전인 줄 알고 투입된 곳에서 함정에 빠지고 불멸의 능력으로 빠져나오게 된다. 중요한 것은 함정을 판 인물이 용병들을 죽이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몸을 취해서 실험을 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자신들을 함정에 빠트린 사람을 추적하게 된다. 이 와중에 새롭게 불멸의 능력을 얻게 된 미군 해병대 병사를 알게 된다. (그들은 서로 연결돼 있다) 

 

함정에 빠트린 사람은 제약회사와 연결된 전직 CIA 출신의 프리랜서였고 제약회사에 고용된 특수부대와 전면전에 나서게 된다. 자신들의 생존을 위협받는 와중에 불멸의 비밀을 지키기 위해 고분분투하는 모습과 불멸의 모습으로 살아가야 하는 고충들이 그려진다. 과연 다가오는 적들을 물리치고 불멸의 비밀을 지킬 수 있을 것인가? 

 

등장인물

  • 샤를리즈 테론 - 앤디

  • 키키 레인 - 나일 프리먼

  • 마티아스 스후나르츠 - 부커

  • 마르반 켄자리 - 조

  • 루카 마리넬리 - 니키

  • 응오타인반 - 꾸인

  • 추이텔 에지오포 - 제임스 코플리

  • 해리 멜링 - 스티븐 메릭

https://www.youtube.com/watch?v=MSS96b__v8g

 

감상평

일단 코믹스에서 가져온 세계관을 녹여내면서 초기 등장인물에 대한 설명에 많은 시간을 쏟지 않고 효과적으로 풀어냈다고 생각한다. 캐릭터에 집중하면서도 스토리도 그렇게 부실하지 않게 풀어낸 것 같다.(빌런으로 나오는 제약회사 회장의 존재감이 조금 낮은 좀은 좀 아쉽다) 제작비 800억 조금 넘게 투자됐다고 하는데 블럭버스터 치고는 싸게 먹힌 게 아닌가 싶다. 원래 코믹스의 이전 전투신은 어둡고 장대하다고 한다. 그런데 이걸 예산 안에서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예전 경험을 얘기하는 장면에서 회상신으로 대체한 것이다. 

올드가드의 고대 전투신

코믹스에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수많은 전쟁에 관여하며 살아온 올드가드 본인들의 힘든 여정과 그 가운데 느끼는 고뇌에 대해 아주 어둡고 거칠게 표현이 돼있다. 영화에서도 불멸이면서도 자신의 삶에 대해 항상 고뇌하는 모습을 표현했다. 유럽과 중동지역 그리고 아프리카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현대식 액션도 그렇고 회상신의 중세시대 전투도 그렇고 어둡진 않다. 예산 문제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영화의 톤을 그렇게 잡은 것이 아닌가 싶다.

단촐하고 밝은 톤?의 전투 신

새로운 병사의 출현도 올드가드의 주요한 스토리 라인 중 하나다. 인질구출작전에 투입된 올드가드는 함정에 빠진 것을 알고 자신들을 함정에 빠트린 당사자를 찾아가기로 한다. 가는 도중에 중동에서 작전을 수행 중이던 미 해병대 소속 군인이 죽음의 순간에 각성? 비슷한 것을 하게 된다. 함정에 빠트린 당사자를 찾는 일과 새로운 올드가드를 합류시키는 일이 동시에 발생한 것이다. 새로운 병사를 찾으러 간 앤디(샤를리즈 테론)가 새로운 병사를 데리고 팀에 합류한다. 데려오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우여곡절을 겪게 되는데 이제 막 불멸이 돼 혼란스러워하는 신입을 리드하는 선임으로 표현되고 있다.

올드가드의 아이덴티티중 하나는 불멸이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리더 역할을 맡고 있는 앤드(샤를리즈 테론)가 불멸을 잃어버리는 사건이 발생한다. 앤디가 불멸을 잃었다고 해서 바로 죽는 것은 아니겠지만 시리즈를 염두에 뒀다면 좀 불안한 요소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인다. 아마로 새로 영입된 병사가 그냥 병사가 아닌 차세대 리더로 성장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도 해볼 수 있겠다. 또한 1편 말미에 등장하는 옛 동료 (바다 밑에 수장된채 죽었다 살아나기를 반복하는 것으로 묘사된다)가 지상으로 나와서 다른 동료를 만나는 것으로 끝이 난다. 이것 역시 시리즈를 염두에 둔 포석 같다. 다만, 살아난 동료가 적대적일 것인지 우호적일 것인지는 두고볼 일이다. (그리 우호적일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샤를리즈 테론 본인은 올드가드 2 가 제작되기를 바란다고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다. 제작에도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꼭 성사되면 좋겠다. 또한 2편에 합류하면 좋을 배우로 미국 가수 리한나를 추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전체적인 느낌은 코믹스를 실사 영화화하면서 스케일보다는 스토리를 다듬어서 풀어내는데 힘을 쏟은 1편이라고 보인다. 독특한 스토리가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데는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 탑10 중 6위에 올라있다

7200만 가구가 시청했다는 것은 시리즈의 시작으로는 성공적인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펼쳐질 이야기가 무척 기대된다. 이와는 별개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의 특색이 있는 것 같다. (개인적인 느낌이다) 아마 이 영화가 대형 스크린에서 개봉을 했다면 스케일이나 볼거리가 충분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이 같은 성공을 거두기는 힘들었을지도 모른다. 넷플릭스가 노리는 시장도 딱 거기라는 생각도 들었다. 

 

 

 

 

 

참고자료 : 

https://www.vulture.com/article/the-old-guard-comics-world-and-characters-explained.html

https://deadline.com/2020/07/charlize-theron-netflix-movie-the-old-guard-record-viewership-top-10-netflix-movies-1202988858/

 

Charlize Theron Netflix Movie ‘The Old Guard’ Heading To 72M Households To Rank Among Streamer’s 10 Most Popular Pics

Netflix has posted on social media that the Charlize Theron Gina Prince-Bythewood Skydance movie The Old Guard could easily become one of the streamer’s top 10 original movies. With no small …

deadline.com

올드가드 코믹스(무료 버전) : https://imagecomics.com/read/the-old-guard

 

The Old Guard

Eisner-winning writer GREG RUCKA (LAZARUS, BLACK MAGICK, Wonder Woman) and critically acclaimed artist LEANDRO FERNANDEZ (THE DISCIPLINE, Deadpool, Punisher: MAX) team up together to introduce THE OLD GUARD, the story of old soldiers who never die…and ye

imagecomics.com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가 좋다 - 국제수사  (0) 2020.08.15
넷플릭스 올드가드 (OLD GUARD) - 샤를리즈 테론의 올드가드  (0) 2020.08.05
사냥의 시간  (0) 2020.05.18
댓글
댓글쓰기 폼